home KFA

소개

앰블럼

기본색상

pantone color kfa blue pantone 2738C precess color kfa blue c 100% + m 80% kfa gold / pantone873C (Metallic) 대한축구협회 로고 확정발표일 2001년 5월2

색상의 의미

엠블렘 전반에는 희망과 젊음을 상징하는 활동색이자, 예로부터 우리 역사에서 자연친화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는 원시색인 청색이 사용되었다. 방패 모양의 청색 테두리 주변에는 흰색과 금색의 테두리가 둘러져 있는데, 흰색은 백의민족을 표방하여온 우리 민족과 경기에 임하는 순수한 스포츠 정신을 상징한다. 방패의 가장 끝 테두리에는 금색의 띠가 둘러져 깨질수 없는 한국 축구의 강인함과 견고함을 형상화하고 있다.

호랑이의 상징성

엠블렘 중앙의 호랑이는 위대함과 강건함을 상징하는 동물이다. 용맹과 지혜를 겸비한 백수의 우두머리로서, 예로부터 우리 민족에게는 경외의 대상이면서도 정서적으로 친숙한 동물이다. 또한 오래전부터 아시아 각국에서는 한국 대표팀의 용맹스러움과 투지를 칭송하여 ‘아시아의 호랑이'라고 표현해 왔다. 이러한 호랑이의 이미지를 엠블렘의 소재에 사용하여, 한국 축구의 강인함과 국민들속에 사랑받는 한국 축구 대표팀의 친밀한 이미지를 일치시켰다.

디자인의 의미

호랑이가 앞발로 공을 누르고 있는 형상은 공에 대한 장악을 나타낼 뿐 아니라, 한국 축구를 영원히 지켜 나가려는 의지를 표현한 것이다. 정면을 응시하는 호랑이의 시선은 어떠한 난관도 이겨낼 수 있다는 자신감과 전진하는 한국 축구의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다.